본문 바로가기

ㆍ 애증과 ♥

족저근막섬유종5] summary

나의 족저근막섬유종의 시작은

1. 여러 종류의 플랫한 신발을 신고 장시간 걸었다.

옛날 원시인들처럼 맨발로 걷는 게 건강에 좋다고 들었고 하루에 만보 이상 걷는 게 좋다고도 하고 게다가 나는 걷는 걸 매우 좋아한다. 그렇기 때문에 이렇게 큰 병이 생길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.

내 말을 들은 재활의학과 의사는 '맨발 걷기'가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 게 아니라고 했고, 예쁜 신발을 어쩌다 한 번 신기 위해 좋은 신발(운동화, 등산화)을 신어야 한다고 했다.

2. 통증이 시작한 때에 바로 병원을 가지 않고 만성(근막염에서 근막섬유종으로)으로 병을 키웠다.

 

 

 

출처 : http://www.drmichaelwynn.com/blog/post/plantar-fasciitis-discussed-by-doctor.html
출처 : https://newsnetwork.mayoclinic.org/discussion/mayo-clinic-q-and-a-treating-plantar-fasciitis/

 

 

병원 선택을 신중해야 한다. (통증이 만성인 경우)

1. 매번 주사(스테로이드)를 놓아주는 병원은 피해야겠다.

2. 통증이 심한데 체외충격파 치료를 바.로. 들어가자고 하면 그 병원도 피해야겠다.

3. 진통제를 먹고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초음파를 해달라고 해야할 것 같다.

나의 경우, 초음파로 들여다 본 후에야 정확히 병명을 찾았고,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 중이다.

여전히 통증은 있지만 예전과 비교하면 새발의 피 정도이고, 더 이상 발을 혹사시키지 않고 있고, 그러지 않을 것이므로 더 나아질 것을 확신한다.

 

 

 

발바닥이 너무 아프신 분들은 얼음찜질 많이 하시고, 벽밀기 하시고, 좋은 신발(밑바닥이 단단한, 꺽이지 않는 운동화 또는 등산화)을 신으세요.

그리고 좋은 병원 찾으세요~